아론의 집 영성강의 계획 및 안내
이수완
2017년 7월에 매우 작은 인원으로 조심스럽게 출발한 영성강의가 불과 1년도 안 되는 시간에 3반으로 확장되었습니다. 이 모든 것 하느님께 감사드리며, 현실적으로 강의가 이루어지도록 도움을 주신 한영기(바오로)신부님과 함께 해주신 많은 분들에게도 감사드립니다.
저는 개인적으로 한 사람의 영적인 성숙의 정도는 인간 마음 안으로만 갈무리 되는 것이 아니고 삶에 변화로 드러나기 때문에 쉽게 식별할 수 있다고 봅니다. 놀랍게도 강의에 참여해 주신 많은 분들이 성인들의 삶과 가르침들을 듣고, 보다 열심인 분들은 성인들이 남기신 어려운 문헌들을 읽고 묵상하면서 삶에 긍정적인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.
현재는 비록 저 개인의 노력으로 주로 그리스도교 ‘성인들의 삶과 영성’이란 강의가 이루어지지만, 앞으로는 신학의 여러 분과의 전문가들을 모시고 와서 여러분들의 영성생활에 실천적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.
우선, 2018년 9월에는 ‘문화와 영성’이란 강의가 이루어 질 예정입니다. 이번에 모실 장 경 교수님은 불문학과 교수님으로 광주에 있는 전남대학에 계시다가 군사정권이 광주를 탄압하는 현장을 목격하시고, 이 사회와 문화의 문제를 신학적으로 연구하신 ‘문화 신학’ 박사이십니다. 그리고 내년에는 ‘성서와 영성’이란 측면에서, 강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.
저희의 이 모든 노력들이 하느님의 뜻에 맞는다면 많은 분들이 오실 것이라고 믿으면서 동시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응답을 기원합니다.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1) 현재 수원가톨릭 대학 하상 신학원에서, 라자로 마을 내 아론의 집 피정 센터에서 영성신학을 가르치고 있으며, 2012년부터 현재까지 각 교구 및 본당에서 ‘성인들의 삶과 영성’이란 제목으로 1년간의 영성강좌를 하고 있다.